| 회사소개 | 코리안저널을 시작페이지로
 
로그인 | 회원가입
클릭 클릭 많이 본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
Main>Column>종교
달라스 칼럼
 
작성일 : 16-08-23 03:14
예수로컬럼 (시편114:1-2) 그리스도를 품고 있는 시편
 글쓴이 : 코리안저널
조회 : 4,682  

구약성경을 대하는 바른 자세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후에 제자들에게 나타나시어 예수님의 부활에 대해서 의심하고 믿지 못하는 저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신다. “또 이르시되 내가 너희와 함께 있을 때에 너희에게 말한바 곧 모세의 율법과 선지자의 글과 시편에 나를 가리켜 기록된 모든 것이 이루어져야 하리라 한 말이 이것이라 하시고” 이 말씀을 통해서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예수님께서 행하실 일에 대해서 가르치실 때에 사용하신 것이 바로 “모세의 율법, 선지자의 글, 그리고 시편”이었음을 분명히 알게 된다. 구약에 기록된 것이 바로 “예수님과 예수님의 행하실 일”에 관한 것이었고, 그것은 실제로 예수님의 십자가 죽으심과 부활을 통해서 성취되었고, 다시 부활하신 후에 의심하는 제자들에게 동일하게 “모세의 율법과 선지자의 글과 시편”을 통해서 확인시켜 주시고, 가르쳐 주신다.

모세의 율법, 선지자의 글, 그리고 시편 - 나(예수그리스도)에 대해서 
우리는 모세의 율법, 선지자의 글, 그리고 시편 즉 구약성경을 어떻게 접근하고 있는가?
친히 예수님께서 구약 성경을 통해서 제자들에게 자신에 대해 기록된 내용들을 가르치셨다. 그 이후에 의심하는 그들에게 동일하게 구약 성경을 통해서 예수님이 누구이시며, 예수님께서 행하신 일이 무엇인지를 분명하게 확정해 주셨다. 구약 성경 그것은 곧 예수님에 관한 말씀임이 분명하다. 그렇다면 우리가 구약을 대하는 마음가짐은 어떠해야 하는가? 우리는 구약 성경을 가지고, 읽고 설교하며 듣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분명한 목적과 방향을 너무나 쉽게 잊어버린다. 구약 성경에서 예수그리스도 그분을 찾는 것이 아니라, 다른 것들에 우리의 시선과 마음과 열심을 빼앗겨 버린다. 구약 성경 즉 모세의 율법, 선지자의 글, 시편은 예수님에 대해서 기록한 것임을 꼭 유념해야 할 것이다. 

그리스도의 풍성한 계시를 담고 있는 시편 
우리는 시편이라고 하면 굉장히 친밀감을 많이 가진다. 시편기자들이 처한 상황이라든지, 부르짖는 절규라든지, 신앙적 방황이라든지, 하나님에 대한 갈망, 신뢰, 찬양 등 이러한 요소들은 우리의 마음에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우리의 마음을 치유하고 메말라 있던 심령을 새롭게 한다. 하지만 시편에서 그리스도를 발견하고, 그것 때문에 마음이 뜨겁고, 기쁘고 믿음의 확신을 얻었던 적은 별로 없었던 것 같다. 아니 어쩌면 그럴 시도나 생각조차도 없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분명한 것은 시편 역시 예수그리스도에 관해 기록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많은 시편이 오실 예수그리스도, 그가 이루실 일에 대해서 나타내고 있다. 왕으로서 통치하시는 그리스도, 죄를 위해서 고난을 받으시는 예수그리스도, 부활과 승천 후에 하늘 보좌에서 통치하시는 그리스도 등 굵직굵직한 그리스도의 사역에 대한 계시를 담고 있는 부분이 바로 “시편”인 것이다.

시편의 눈으로 본 출애굽사건 (시편114)
시편 가지는 출애굽 사건에 대해서 이렇게 묘사한다.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나오며 야곱의 짐이 방언 다른 민족에게서 나올 때에 유다는 여호와의 성소가 되고 이스라엘은 그의 영토가 되었도다”(1-2절). 왜 하필이면 출애굽 사건에 대해서 “유다는 여호와의 성소, 이스라엘은 그의 영토”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는 것일까? 시편 기자는 출애굽 사건을 예수그리스도께서 오셔서 이루실 일에 대한 예표적 사건으로 증거하고 있기 때문이다. 항상 이스라엘 백성들 선두에 선 지파가 “유다지파”였다. 출애굽 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은 장차 유다지파를 통해서 오실 예수그리스도가 그들의 머리, 대표자가 되셔서 죄와 사망의 권세에서 이끌어내실 일을 미리 보여 주는 것이다. 더군다나. 유다지파를 여호와의 성소라고 표현함으로써, 예수그리스도가 오셔서 행하시는 일이 궁극적으로 거룩하신 하나님이 그들과 함께 거하게 되는 것임을 증거 한다. 이 시편은 출애굽 사건을 통해서 유다지파를 통해 오실 예수그리스도가 이루실 일을 선포하고 있는 것이다. 예수그리스도가 오셔서, 죄의 종노릇하고 있는 택하신 자들을 이끌어 내시고, 하나님과 화목케 하셔서, 하나님의 영토가 되게 하시는 것, 그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곧 그리스도를 통해 출애굽 사건에 생명력을 불어넣고 있는 것이다. 모세의 율법과 선지자의 글과 시편이 예수그리스도를 조명하고, 증거할 때, 우리 안에 성령의 역사로 믿음과 생명의 역사를 불러일으킨다. 하나님의 말씀을 대할 때마다 금을 찾듯이 보배 되신 예수그리스도 그분을 발견하게 되는 은혜가 충만하게 되기를 소망한다. 
 

“예수님에 대해서 알기 원하시는 분들이나
그리스도중심의 성경공부를 원하시는 분들은 언제든지 연락 주세요.”
예수로(路)교회(고신) www.TheLivingWayJesus.org
신상민목사, 469-618-8691, goshin153@gmail.com
장소 : 1101 S.Broadway St., #120 Carrollton TX 75007(C2Cafe 건물 안)


 
   
 

    2828 Forest Ln., #2325 Dallas, TX 75234 | E-mail: kjdtx21@yahoo.com | 전화번호 : 972-406-2800 | 등록일자 : 2010년 3월10일 | 발행·편집인 : 김종호
    모든 콘텐츠를 커뮤니티, 카페, 블로그 등에서 무단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by KOREAN JOURNAL N. TEXAS